
인사이드피플 김재윤 기자 | 안도걸 의원(광주 동남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상임부의장)은 10일 예산결산위원회 경제부처 심사에서 주거 안정 해소 및 광주 국가 AI 시범도시 도약을 위한 추진방안·광주송정역 지역철도 인프라 확충 등 지역현안에 대해 적극적 대책을 주문했다.
안도걸 의원은 “광주가 명실상부한 AI중심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컴퓨팅자원센터를 능가하는 핵심인프라를 구축하여 광주시민들의 상실감을 신뢰와 기대로 전환해야 한다”며 관련 현안을 집중 점검했다. 안 의원은 ▲국가 NPU 전용 컴퓨팅 센터 설립 ▲국가 AI 연구소 설립 ▲국가 AI 데이터센터 컴퓨팅자원·시설·인력 고도화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 조성 등 4대 대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안 의원은 “이들 대안이 실질적 프로젝트로 구체화되고, 이를 뒷받침할 예산이 올해 국회 심의 과정에서 반영되어야만 광주 시민이 정부 약속을 믿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구윤철 기획재정부 장관은 ”해당 과제에 대해 예산소위 논의 과정에서 적극 살피겠다”고 답했다.
안도걸 의원은 광주송정역의 지속적 혼잡과 시설 부족 문제도 강하게 지적했다. 안 의원은 “광주송정역은 호남고속선의 기종점이자 호남권 핵심 철도거점임에도, 이용객 증가에 견줘 열차 편수·좌석 공급·시설 확충이 한참 뒤처져 있다”고 밝혔다. 안의원은 “광주송정역 KTX 이용객은 2004년 953명에서 2025년 13,809명으로 14배 증가했으나, 운행 편수는 같은 기간 30회에서 48회로 1.6배 증가에 불과하다”며, “수요 대비 공급 불균형 문제가 심각하다”고 강조했다.
열차 편성의 불균형 문제도 지적됐다. 안 의원은 “광주송정역은 좌석이 적은 KTX-산천형 비중이 48%에 달해 주말·출퇴근 시간에는 예매 한 달 전에도 좌석 확보가 어렵다”며 “환자·고령자가 특실을 확보하지 못해 임의 구간표로 먼저 탑승한 뒤 객차 내에서 연장 결제를 하는 비정상적 이용 관행까지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역사가 증축되더라도 여전히 열악하다. 안 의원은 “대전·동대구역 대비 연면적은 최대 1/6, 편의시설은 1/9 수준에 불과하고, KTX 정차역이 송정역 한 곳뿐이어서 이용객이 집중되고 주말·출퇴근 시간대에는 혼잡이 상시화된다”며 “시민들이 타 광역시에 비해 현저히 불편한 이용 환경을 감내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증축사업이 2022년 설계 완료 이후 5차례 유찰된 점을 언급하며 “공사비 현실화 시정이 지연돼 3년 이상 방치된 것이 가장 큰 원인이었다”고 지적하며 “광주송정역 증편·시설확충·서비스 형평성 확보를 위한 구체적 계획을 제시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국토부 김윤덕 장관은 “송정역 관련 상황을 엄중히 인식하고 있다”며 “개선 방향을 마련하겠다”고 답했다.
안 의원은 “지난 정부에서 인‧허가와 착공 물량이 급감해 공급부족이 구조화됐다”며 “수도권 집값 안정 노력이 이어지고 있지만 가장 큰 문제는 공급 부족”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안 의원은 “수도권에만 1만5천호의 미분양주택이 발생한 상황에서, 단기공급책으로 이 물량의 활용도를 높이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미분양 주택에 ‘매수청구권’을 보장해 매수심리를 높이고, 매수청구권 행사 이후에는 리츠가 물량을 흡수해 양질의 임대주택으로 공급하는 방식이 일거양득의 효과를 낼 수 있다”고 강조하며, “관련 제도 도입에 박차를 가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국토교통부 김윤덕 장관은 “미분양 물량의 시장 흡수와 전용 리츠 활성화를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했으며, 기획재정부 장관 역시 관련 세제지원 검토 의지를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