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피플 노재현 기자 | 고양특례시는 전자태그(RFID)기반 음식물류폐기물 종량기 현장점검을 지난 6월 26일부터 7월 1일까지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종량기 외부 청결 상태, 배출량 측정의 정확성, 카드 결제 기능의 정상 작동 여부 등을 확인하기 위해 추진됐다.
시는 2024년 전자태그(RFID)기반의 음식물류폐기물 종량기가 설치된 공동주택 19개 단지·종량기 총 210대를 대상으로, 종량기의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하고 현장 관리자 및 입주민과의 면담을 병행했다.
점검 결과, 지난해 설치된 종량기는 신규 장비로, 외관 상태가 우수하고 관리자와 입주민들의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양호하게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이번 점검대상 단지는 전자태그(RFID)기반 종량기를 처음 도입한 곳으로 사용자들의 관심과 참여도가 높았다.
시 관계자는 “하반기에도 추가 점검을 실시해 종량기 운영 현황을 재확인할 예정이며, 지속적인 관리와 시민 의견 수렴을 통해 더욱 쾌적하고 효율적인 음식물류폐기물 처리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자태그(RFID)기반 종량기는 음식물 쓰레기 배출 시 요금이 즉시 부과되는 선불제 방식으로,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폐기물을 감량하도록 유도하고, 사용자의 만족도를 향상시켜 음식물류폐기물 배출 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