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사이드피플 심정보 기자 |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은 18일 청주오스코에서 ‘항공정책자문위원회 미래전략 토론회’를 개최하고, 변화하는 항공정책 환경 속에서 청주공항과 에어로폴리스의 중장기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이번 토론회는 △최근 발의된 '항공종합정비업 발전 및 육성에 관한 법률안'과 △2030년부터 전 세계 공항에 적용되는 ICAO(국제민간항공기구) 고도제한 기준 개정 등 항공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칠 주요 정책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토론에는 충북경제자유구역청 항공정책자문위원을 비롯해 충북도, 청주시 관계자 등 25명이 참석해, 정책 변화가 청주공항과 에어로폴리스 산업구조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했다.
1부에서는 '항공종합정비업 발전 및 육성법안'을 중심으로, 향후 항공정비(MRO) 산업이 ‘국가 지정 체계 중심’으로 재편될 가능성과 이에 따른 충북도의 대응 방향이 중점적으로 논의됐다.
특히, 기존 정부 지원 MRO 지역의 자동 지정 구조에 따라 신규 지역의 진입 기회가 제한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전문가들은 거점공항·항공정비특화단지 지정 과정에서 ▲지역 간 형평성 ▲객관적 지정 기준 ▲재정·R&D·인력양성 지원의 균형 있는 배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2부에서는 ICAO 고도제한 기준 강화로 수도권 공항 주변 개발과 공항 확장에 구조적 제약이 발생할 가능성과 함께, 이에 따른 국내선·단거리 항공 수요의 지방 분산 가능성이 논의됐다. 이 과정에서 청주공항의 중부권 거점공항 역할 확대 가능성도 함께 제기됐다.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은 이번 토론회를 계기로 청주에어로폴리스를 중심으로 한 항공산업 육성 전략을 재정비하고, 산업 배치·기업 유치·기반 확충 전략을 실행 중심으로 단계화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에어로폴리스를 중심으로 한 실질적인 투자 성과 창출 전략 마련에 본격적으로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최복수 충북경제자유구역청장은 “급변하는 항공정책 환경은 위기이자 새로운 도약의 기회”라며 “청주에어로폴리스를 항공산업의 핵심 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한 전략을 더욱 정교화하고, 이에 맞춘 맞춤형 투자유치 방향도 고도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