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피플 강애자 기자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청주시협의회(회장 권현숙)는 4일 청주시 서원구청 2층 대회의실에서 ‘2023 청주시 여성 통일공감 토크콘서트’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청주시 여성과 청주시민들의 통일에 대한 공감 참여 제고와 통일담론 형성 및 통일공감대 확산을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식전행사(통일공감 사행시짓기, 문화공연) △개회식 △‘자유·평화·번영의 한반도’퍼포먼스 △기조강연 ‘최근 북한 정세와 한반도 평화통일’(이수석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수석연구위원) △통일공감 이야기를 모으다(이수석 박사 외 여성 패널 3명) △통일공감 더하기(통일퀴즈, 사행시 우수작 시상, 문화공연) 순으로 진행됐다.
민주평통 자문위원과 탈북여성, 청주시 여성 등이 참여해 지역의 통일기반 조성과 통일공감대 확산에 대한 의견들을 적극적으로 개진했다.
‘최근 북한 정세와 한반도 평화통일’을 주제로 한 기조 강연에서 이수석 박사는 ‘다변화하는 국제질서와 한반도의 엄중한 현실에서 평화통일의 과제’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서 진행된 ‘통일공감 이야기를 모으다’는 이수석 박사가 진행을 맡았고 지역 여성 패널로 김금옥(민주평통 상임위원(탈북민)), 노현자(민주평통 충북지역회의 여성위원장), 최현미(민주평통 청주시협의회 통일안보분과위원장)이 참여해 지역의 통일기반 조성과 여성의 역할에 대한 이야기를 토크 형식으로 진행됐다.
또한 참석자 전체가 참여하는 ‘통일공감 더하기’ 프로그램에서는 통일퀴즈와 문화공연이 함께 이뤄져 토크 콘서트의 재미를 더했다.
권현숙 협의회장은 “국제정세 및 남북한 문제에 대한 이해는 물론 통일정책에 대해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