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피플 노재현 기자 | 안산시는 9월 1일부터 양 구청(상록구·단원구) 당직제도를 폐지하고 시청(본청) 당직으로 일원화해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그동안 시는 민원 편의와 신속한 행정서비스를 위해 주·야간 및 휴일에도 당직근무(시청 및 양 구청)를 운영해 왔다. 평일 야간은 18시부터 익일 오전 9시까지, 주말 및 공휴일에는 24시간 당직실(전화 031-481-2222, 5222, 6222)을 운영하고 있다.
당직실로 접수되는 민원은 단순 안내나 부서 이첩이 대다수임에도 불구, 민원인은 시청과 구청을 구분, 각각 다른 전화번호로 문의해야 하는 불편함이 제기돼왔다.
안산시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시청 당직자가 모든 당직 민원을 통합 접수·처리하는 체계를 마련했다. 앞으로 시민들은 일원화된 시청 당직실로 민원을 신청할 수 있게 되며, 이에 따라 한층 신속하고 체계적인 안내를 받을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당직 근무의 전문화를 위한 당직 전담 근로자 채용을 진행해 안정적이고 효과적인 민원 대응 체계를 구축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이번 당직 제도 개선은 시민 불편을 줄이고, 한층 효율적이고 일원화된 행정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조치”라며 “앞으로도 시민의 시선에서 더 나은 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