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피플 노재현 기자 | 최근 전국 음식점 등을 대상으로 공공기관을 사칭한 보이스피싱 피해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태안군이 지역 상인 보호를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태안군은 최근 보이스피싱 범죄피해 예방 관련 내용을 담은 홍보용 부채 1000개를 제작해 관내 전통시장과 상점 등에 배부하고 총 50매의 현수막을 8개 읍면 주요 지점에 게시하는 등 소상공인 피해 예방을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관내 신고된 보이스피싱 피해는 △2022년 15건(대출사기 12, 기관사칭 3) △2023년 13건(대출사기 7, 기관사칭 6) △2024년 15건(대출사기 11, 기관사칭 4)으로 꾸준히 발생하고 있으며 해당기간 피해액도 각각 2억 232만 원, 4억 3500만 원, 4억 2719만 원에 달한다.
올해의 경우 5월말 현재 8건(대출사기 4, 기관사칭 4)의 피해사례가 경찰 등에 접수됐으며, 특히 전국적으로 기관 사칭 보이스피싱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 만큼 업주 등 군민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주로 군부대나 기업, 정당, 정부부처 등의 관계자를 사칭해 업주에게 다량의 음식 준비 및 고급 주류 별도 구매 등을 요구한 뒤 잠적하는 이른바 ‘노쇼’ 피해가 많으며, 지난달에는 태안군청 공직자가 태안읍의 한 식당에서 식사하던 중 업주가 받은 군부대 사칭 예약 문자 및 위조 공문을 확인해 피해를 막는 사례가 나오기도 했다.
군은 관내 전통시장 3곳과 소상공인연합회 및 지역 상인회, 소비자 보호센터 등에 부채 1000개를 배부하고 상인들을 대상으로 캠페인을 벌이는 등 적극행정에 나서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홍보를 통해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최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사기 범죄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만큼 군민 및 소상공인 여러분들의 예방과 대처가 필요하다”며 “음식 대량 주문 예약이나 주류 등 추가 구매 요구가 있을 경우 각별히 유의하시고, 피해 발생 시 경찰이나 금융감독원(1332) 및 태안군 소비자 보호센터(041-675-9898)에 즉시 신고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